르포┃군장병 평일 외출 두달
3사단 등 13개 부대 시범시행
오후 6시 이후 60∼70명 나와
“평일 부대 밖 식사 시간 좋아”
특정 업소만 몰려 효과 미미

▲ 군장병 평일 일과 후 외출제도가 시행 두달째를 맞고 있는 가운데 18일 화천 산양리 일대가 외출나온 군장병들로 북적이고 있다.  박상동
▲ 군장병 평일 일과 후 외출제도가 시행 두달째를 맞고 있는 가운데 18일 화천 산양리 일대가 외출나온 군장병들로 북적이고 있다. 박상동
국방개혁 일환으로 평일 일과를 끝낸 병사들의 부대 밖 외출이 지난 8월 20일 시범 시행된지 두달째로 접어들었다.본지 취재진은 첫 도입된 평일 사병외출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지난 17일 오후 최전방인 화천군 상서면 산양리 사방거리를 찾았다.이 지역은 일과 후 외출제도가 시범운영 중인 육군 7사단 병사들이 주로 방문하는 곳이다.

평일 외출이 허용되면서 신세대 장병들은 병영 밖에서 먹고 싶었던 음식을 자유롭게 먹고 PC방과 카페에서 여유롭게 시간을 보냈다.하지만 ‘패스트푸드 음식점→PC방’으로 이어지는 단순한 외출 동선이 굳혀지면서 일부 상인들은 평일 외출 제도의 효과를 크게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응도 나타냈다.

18:00 일과가 끝나는 시간이 되자 인근 부대에서 외출을 나온 80~90명의 장병들로 거리가 북적이기 시작했다.장병들은 인근 식당으로 발길을 옮기거나 치킨이나 피자,분식 등을 판매하는 음식점으로 속속 들어갔다.분식집에서 간단한 식사를 한 A일병은 “휴가도 아닌데 부대 밖에서 식사를 하고 PC방도 갈 수 있어 좋다”며 “무작정 돈을 썼던 처음과 달리 지금은 계획적으로 지출하고 있다”고 말했다.

19:00 2층 건물에 위치한 60석 규모의 PC방은 평일 저녁시간임에도 장병들로 가득차 있었다.이등병부터 병장까지 계급도 다양했다.불과 두달 전만 해도 평일 저녁에는 볼 수 없었던 모습이었지만 이제는 일상생활이 됐다.햄버거나 김밥 등 편의점에서 구매한 음식으로 간단히 끼니를 때우면서 게임을 하는 장병들도 상당수였다.PC방을 운영하는 황규동(71)씨는 “그동안 주말 장사에만 의존했는데 ‘일과 후 평일 외출’ 제도의 수혜를 누리고 있다”고 말했다.다만 평일 외출에 나선 장병들이 PC방 위주로 몰리다보니 일부 상인들은 평일 외출 효과를 크게 체감하지 못하는 모습이었다.

20:30 부대복귀 시간이 다가오자 장병들은 아쉬운 마음에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거나 코인 노래방에 들러 남은 시간을 끝까지 활용하기도 했다.B상병은 “평일 외출은 신청제한이 없이 자유를 만끽할 수 있어 군생활에 활력이 된다.앞으로도 계속 시행됐으면 좋겠다”고 말했다.

한편 국방부는 지난 8월20일부터 이달 31일까지 평일 일과 이후 외출제도를 해군 1함대(동해)를 비롯 3사단(철원)·7사단(화천)·12사단(인제)·21사단(양구) 등 5개 부대를 비롯한 13개 부대에서 시범시행하고 있다. 이종재
저작권자 ©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